Talk/기타 잡담2009. 8. 14. 20:42




2009. 8. 14. 대전 중구청 앞 대형 태극기

8월 15일 광복절이 이제 몇시간 안남았네요. ^^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난 것을 기념하고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경축하기 위한 광복절!!
혹시 그냥 남이 다는거 보고 대충 태극기를 게양하지는 않나요??
그럼 이기사와 함께 태극기의 의미와 다는 방법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

1. 태극기의 의미는?

흰색바탕에 태극문양과 건곤리감의 4괘로 이루어져 있는 태극기는 각각 그 뜻이 있습니다.
먼저 흰색바탕은 밝음과 순수를 의미하며, 전통적으로는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태극문양은 음과 양의 조화를 상징하며, 자연의 진리를 형상화 한것 이라고 합니다.
4괘(건,곤,리,감)의 의미로는 건은 하늘을, 곤은 땅을, 이(리)는 불을, 감은 물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백과사전 참고좀 했습니다..^^;>

2.태극기 달때도 룰~~ 이 있다는거!

우리는 국경일, 국군의 날, 현충일 등 정부가 지정하는 날에 보통 태극기를 게양합니다.
하지만 항상 똑같이 게양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념일에 따라 태극기 게양하는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쉽게 말해 조의를 표하는 현충일이나 국민장일, 국장기간등의 날(한마디로 국가에 안좋은 일이 있을때)에는 깃봉끝과 태극기의 사이를 태극기 너비만큼 내려서 달아야 합니다. 즉, 깃봉 중간에 태극기가 달리겠죠? 이렇게 다는 것을 조기라고 부릅니다.
그외에 신년, 삼일절, 제헌절, 광복절, 국군의날, 개천절, 한글날 등 경축일에는 깃봉끝에 태극기를 다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태극기의 위치는 단독주택의 경우는 대문 왼쪽에 아파트의 경우도 베란다의 왼쪽에 차량에도 왼쪽에 다는것이 옳습니다.

집에 태극기가 없다면 문방구에 가서 하나 구입하여 올해는 집앞에 태극기를 걸어보는건 어떨까요?




Posted by 이기사™